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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서울] [대박창업] 코로나19 등 전염성 질병 유행 시대… 창업 유망업종_2020.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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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1-01-19 16:23:19 조회수 510
위기 상황 시 주식 필수, 소비재 유리…

기호식보다는 주식(主食), 기호품보다 필수 소비재판매업이 상대적으로 유리하다. 위기가 닥쳐도 매일 먹는 분식이나 밥 등 주식은 거를 수 없다. 어려운 시기에 사치품은 안 사도 필수 소비재는 사야 한다. 하지만 업종마다 상황이 다를 수 있으므로 업종 특 성을 감안해서 판단해야 한다. 기호식이나 기호품이라도 필수 소비재의 특성을 잘 어필하고 필수 소비재화한다면 오히려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김밥전문점인 ‘얌샘김밥’, ‘대학로김가네’, 꼬마김밥전문점인 ‘33떡볶이’, ‘선비꼬마김밥’, 가마솥밥전문점인 ‘행복가마솥밥’ 규동전문점인 ‘오니기리와 이규동’등 밥집이나 저렴하고 가볍게 즐기는 ‘이삭토스트’ 같은 토스트전문점들은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영향에서 상대적으로 유리하다. 가격 파괴 쌀국수전문점인 ‘미스사이공’은 베트남 쌀국수지만 가격이 저렴한 에스닉푸드는 기호품이라기보다는 필수소비품에 가깝다. 파리바게트같은 베이커리카페도 일상적인 필수 소비재에 해당하므로 상대적으로 타격을 덜 받는 업종이다.

상권이나 입지도 영향이 다르다. 기호성 소비가 많은 상권 입지가 있고 필수 소비가 많은 지역이 있다. 전원지역 상권이나 유흥상권, 상업전문지 등 위기 시에는 아무래도 노는 걸 자제하고 외출을 자제한다. 반면 위기와 무관하게 늘 다녀야 하는 상권이 있 다. 오피스가나 주택가, 출퇴근 교통의 집결지, 오피스 상업 복합지구나 주거 오피스 복합지구 등이 대표적이다. 대단위 아파트단지나 주거 지역으로 주로 출점하는 업종 들이 상대적으로 유리하다. 가장 좋은 상권은 오피스가 주거혼합지역이다. 단 이런 지역도 지역 내에 확진자가 발생하면 위기의 영향이 크다는 점을 감안하라. 또 바이러 스 발발 이후 IT기업들의 재택근무 트렌드가 확산될 것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

출처 : http://www.ilyoseoul.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15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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